바람의나라 클래식 99 도사 그룹사냥 효율 측정
안녕하세요. 밀어입니다. 오늘은 레벨 99 지존도사가 된 후 사냥을 했을 때 어느 정도의 효율이 나오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경험을 토대로 격수(도적/전사) 별로 측정한 내용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왕퀘 효율은 잘 알려져 있기 때문에 본 글에서는 제외하였고 개인적으로는 사냥처럼 플레이를 이어서 할 수 없는 경우에만 왕퀘를 하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대표적으로 출캐를 소환하며 괴롭히거나 같이 왕퀘를 하는 플레이어끼리 싸움도 잦기 때문에 왕퀘를 별로 선호하지 않습니다. 사냥터 효율 측정은 모두 1:1로 진행하였고, 격수의 체력별로 경험치차이가 있으니 내용 모두 작성하겠습니다.
측정 조건 및 내용
- 1:1 그룹사냥
- 그룹사냥 경험치를 1분 단위로 환산 후 * 10(10분) = 10분 평균 경험치
비밀 세작의 집(이하 세작)
직업 | 격수 체력 | 사냥시간 | 10분 경험치 |
도적 | 3.5만 | 30분 | 2,500만 |
2.5만 | 30분 | 2,200만 | |
전사 | 2.2만 | 1시간 | 2,350만 |
3.5만 | 2시간 | 2,700만 | |
4만 | 2시간 | 2,700만 |
흉가
직업 | 격수 체력 | 사냥시간 | 10분 경험치 |
도적 | 5.4만 | 30분 | 3,000만 |
4.3만 | 30분 | 2,900만 | |
전사 | 3.5만 | 3시간 | 3,200만 |
4만 | 2시간 | 3,100만 |
격수 효율
도적
도적일 경우 효율이 안 나오는 것처럼 보이지만 제가 도적과 사냥을 길게 오래 해본 적이 없어서 컨트롤의 차이가 분명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해두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흉가의 경우 몹이 빠르고 개체수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탭을 잡기가 쉽지 않은데 도적이라는 직업 특성상 맞고 있지 않고 계속 비영승보로 피해 다닐 수 있어서 격수가 죽을 위험은 많이 줄지만 그만큼 체력을 주기 위해 탭을 잡기가 어려웠습니다.
전사
전사의 경우 세작에서 3만 정도(정확하지 않음)면 동귀어진으로 한방이 나오기 때문에 매우 효율이 높았습니다. 여러 번 사냥해 봐도 최소 2,700만이었고 2,800만 이상 나올 때도 많았습니다. 어느 정도 실력이 있는 도사라면 가능한 눈앞에 잡을 몬스터들에게 혼마술을 돌리고 체력을 줘야 하는데 전사는 탭 위치가 바뀔 일이 없어 편했습니다. 도사가 격수의 체력을 회복시키는 시간이 곧 사냥 플레이타임이기 때문에 전사가 탭을 잡기 쉬운 만큼 경험치도 많이 먹고, 흉가는 건곤사냥만 하더라도 높은 효율을 보여주었습니다. 최대 3,350만까지 경험치를 획득했습니다.
총 평가
도사분들마다 스타일이 다르고 격수분들도 사냥 스타일이 다르기때문에 절대 수치가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번외로 잠깐의 사냥이었지만 회복을 받을 땐 비영/필살검무를 쓰고 혼마를 돌릴땐 가만히 투명/평타를 통해 도사와 호흡을 많이 맞춰본 도적분이 있었는데 정말 사냥 잘한다는 생각이 들었었습니다.
다만 격수 실력의 고저를 논하지 않고 직업 특성상 전사가 탭을 잡기 쉽다는 점은 바뀌지 않기 때문에 격수에게 탭을 옮기기 쉽고 체를 밀기 쉽다는 것은 변하지 않습니다. 그만큼 플레이시간이 길어질수록 동일 시간대비 많이 잡을 수밖에 없어서 전사분들과 사냥이 더 경험치면에선 유리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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